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랙돌에게서 파생된 고양이 라가머핀 성격

by 스맛킹 2021. 6. 3.
300x250

라가 머핀(Ragamuffin)

라가 머핀은 랙돌 고양이에서 파생된 품종이라서 외모나 성격이 랙돌과 비슷합니다. 랙돌 최초 브리더인 안 베이커는 랙돌을 브리딩한 후 1970년대에 고양이 협회에서 탈퇴하고 독립적인 랙돌 협회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엄청 엄격하게 브리딩 규칙을 규정하고 브리더들을 제한하게 되는데 이에 반감을 가진 랙돌 브리더들이 1994년 랙돌 협회에서 탈퇴하고 그 자신들이 랙돌과 브리딩한 개체를 라가 머핀 고양이라고 짓게 되었는데 이것이 라가 머핀의 시작입니다.

라가 머핀의 외형

외모적 특징은 대부분이 연한 색을 가지며 화이트 마킹과 함께 포인트들이 부분적으로 덮여 있습니다. 외모로 랙돌과 구분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준점을 랙돌로 잡고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모상 랙돌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눈 색깔인데 랙돌이 반드시 푸른 눈이어야 하는 반면에 라가 머핀의 눈 색깔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랙돌처럼 생겼지만 눈 색이 푸른 눈이 아니라면 라가 머핀이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다만 라가 머핀도 푸른 눈을 가질 수 있으니 이 경우는 포인트 색 비율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랙돌은 얼굴, 귀, 다리, 발, 꼬리의 색 보다 몸통 색이 어두울 순 없으나 라가 머핀은 몸통 색의 비율에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앞서 얘기한 포인트는 라가 머핀도 마찬가지로 필수입니다. 포인트가 기본적으로 다채로운데 성장이 더디기 때문에 본모습을 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태어나고 2~3년이 지나야 포인트가 자리를 잡고 4년이 되어야 외모가 자리를 잡습니다. 무게는 수컷은 5~9kg 정도까지 자라며 암컷은 3.5~7kg 정도까지 자라는 중대형 고양이로 밖에서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개라고 판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랙돌과 라가 머핀외모도 그다지 큰 차이가 없는데, 성격도 랙돌과 비슷해서 라가 머핀을 '랙돌'이라고 칭해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명백하게 다른 품종입니다. 해외에서는 라가 머핀을 전문적인 브리더들의 수가 많은 편이지만 의외로 국내에서는 랙돌에 비해 인지도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국내 펫 샵에서 분양하는 라가 머핀들은 100%가 라가 머핀 품종 기준을 벗어난 라가 머핀입니다. 즉, 라가 머핀을 진짜로 분양받을 수 있는 방법은 국내 라가 머핀 캐터리에 분양을 신청하거나, 해외 브리더로부터 받거나 하는 방법 밖엔 없습니다. 랙돌에 비해 매우 저변이 열악하여 가정으로 분양받을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으로 라가 머핀의 유전병으로는 아랫배가 두꺼워지는 과체중의 위험과 피부병, 신장결석 등 있으니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랙돌과 비슷한 성격

성격은 랙돌에게서 파생되어서 그런지 랙돌의 성격을 그래도 닮아있어서 온화하고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사람을 매우 좋아합니다. 주인 뒤를 졸졸 따라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주인과 같이 한 잠자리에서 자는 것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고의로 해를 끼치는 일은 아주 적습니다. 랙돌과 비슷하게 주인 품에 안기는 것을 좋아하는데 기분에 따라 안기는 것을 싫어할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을 좋아하고 따르다 보니 아이들과 같이 생활할 때 키우기 좋은 고양이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라가 머핀들이 강아지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지만 기본적으로 고양이의 본성은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 사고를 치지 않는 조금 얌전한 고양이 정도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라가 머핀이 랙돌보다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때문에 낯을 가리기도 합니다. 랙돌은 처음 본 사람과도 안기며 반기지만 라가 머핀은 친해지는데 적어도 두 달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밍크 랙돌과 랙돌, 라가 머핀은 서로 다른 품종입니다.

라가 머핀은 엄연하게 랙돌과는 다른 분리된 품종으로서 CFA, GCCF, FIFE, ACFA 등의 협회에서도 독립된 품종으로 등록되어있습니다. 밍크 랙돌을 라가 머핀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밍크 랙돌, 크림 랙돌 등은 라가 머핀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반대로는 원래 파란 눈을 가지고 태어난 라가 머핀이 랙돌 품종으로 인정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라가 머핀은 유전적으로도 파란 눈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부모 묘가 랙돌과 노르웨이 숲인데 파라눈의 바이컬러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랙돌이 될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300x250

댓글